본문 바로가기

I luv WWW

짱라이브와 애드젯의 함정

aMoney Money 해도 블로거 분들의 주수익은 광고입니다.

그 중 가장 만만하고 편리한 광고 형태가 노출만 되면 수익이 쌓이는 CPM, CPI 형식의 광고입니다.
하지만 이런 형식의 광고를 집행하는 회사가 거의 없을 뿐더러 있다 하더라도 지나치게 낮은 단가로 인해 크게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환경 속에서 높은 단가의 CPM, CPI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 짱라이브와 애드젯이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짱라이브 샘플 동영상


애드젯 프리미엄 위젯

단순 노출수로만 수익금을 지급하는 광고는 블로거 분들에게 환영할만한 일이지만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어떨까요?
아무래도 CPC, CPA, CPS 광고등에 비해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광고를 집행하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용어 정리: CPA? CPC? CPI? CPM?

CPM (Cost Per Miilenium)
     1000회 노출시 책정된 단가 지급 
       ex) 애드젯

CPC (Cost Per Click)
      1클릭당 책정된 단가 지급
      ex) 구글 애드센스

CPA (Cost Per Action)
      클릭 후 구체적인 행동을 한 것에 대해 책정된 단가 지급
      부정 클릭인한 피해를 방지하고자...
      ex) 광고 클릭 후 가입을 하거나 즐겨찾기를 하는 등..

CPS (Cost Per Sale)
       클릭 후 실제 판매가 이루어졌을 경우에만 책정된 단가 지급

CPI (Cost Per Impression)
       노출 1회당 광고료를 측정
       ex) 짱라이브 비즈광고


블로거 분들이 가장 선호하지만 광고주 입장에서는 효율성에 의문이 가는 한 CPM, CPI 형식의 광고.
이 둘을 잘 매치시킨 회사가 짱라이브와 애드젯입니다.

이런 형태의 광고를 집행할 광고주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출을 보장해야합니다.
그리고 엄청난 노출수를 보장할 수 있을 만큼의 블로그를 확보해야합니다.
광고를 삽입할 블로그를 모집할 때 높은 단가만큼 효과적인 방법은 없겠죠.

노출단가를 낮게 측정하여 광고를 집행하면 저렴하기 때문에 광고주 모집은 쉽겠지만 광고를 삽입해줄 블로그 모집이 어렵고, 블로거에게 높은 수익을 제공하면 단가가 안맞고...
짱라이브와 애드젯은 상충되는 이익관계를 어떻게 매치시켰을까요?

어느 정도 손해를 감수하고 일정 기간만 진행하는 일종의 마케팅일까요?

짱라이브의 비즈 광고와 애드젯의 프리미엄 위젯이 블로거 분들에게 높은 단가를 지급할 수 있는 것은 아래와 같은 함정이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짱라이브 비즈 광고입니다.

1. 찾기 힘든 규정, 기껏 찾았더니..

짱라이브 규정
 
짱라이브의 비즈 광고는 동영상을 퍼가서 노출시 측정된 단가를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광고 규정을 보면 재미있는 부분 있습니다.


위젯 플레이어는 스크롤다운 하기 전 1024*768픽셀 내에 모두 들어와야 광고수익을 분배한다.

게시판 플레이어는 스크롤다운 하기 전 1024*768픽셀 내 플레이어의 1/3 이상이 들어와야 광고 수익을 분배한다
.


1024*768 픽셀은 CRT 모니터가 많았던 시절 널리 쓰였던 해상도입니다.
눈이 좋지 않은 분이나 특별한 이유로 낮은 해상도를 쓰는 분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분들은 1024*768 보다 높은 해상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노트북도 세로 해상도가 768픽셀보다 높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런 중요한 규정을 동영상을 퍼갈 때 확인할 수 없습니다.
광고를 퍼가면서 어떤 규정이 있는지 찾아서 꼼꼼히 체크하는 분들은 많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위 규정을 확인하지 못한 분들이 블로그 하단에 광고를 노출하였다면 수익금을 못받게 됩니다. (__ )
조금만 검색해보면 웃긴대학과 같은 방문자가 많은 커뮤니티에 짱라이브 게시물을 올렸지만 규정에 의해 지급받지 못했다는 글들을 볼 수 있습니다.


2. 퍼가기는 되는데 적립은 안된다고?

짱라이브는 광고 규정만 찾기 힘든 것이 아닙니다.
짱라이브 비즈 광고의 경우 광고주에게 받은 금액이 모두 소진되면 더이상 블로거에게 수익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짱라이브 수익 현황

이 글 맨 위에서 보셨듯이 광고는 잘 나오고 있지만 광고비가 모두 소진되어 수익금은 더이상 쌓이지 않습니다.

비즈 광고 퍼가기

하지만 광고 퍼가기 목록을 보면 여전히 퍼가기는 잘 되고 있으며, 영상도 잘 나오고 있습니다.
어디에도 광고비가 모두 소진되서 적립되지 않는다는 안내문구는 보이지 않습니다.

결국 규정을 확인하지 못해서 잘못된 위치에 광고를 삽입한 분들과 광고비 소진 여부를 확인하지 못한 블로거분들은 수익금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 짱라이브 바로가기



다음은 애드젯의 프리미엄 광고입니다.

1. 승인기간이 길면 3일?

애드젯의 규정

애드젯의 프리미엄 광고도 짱라이브 비즈광고와 마찬가지로 광고를 퍼가서 노출시 측정된 단가를 지급합니다.
애드젯은 광고를 퍼갈때 '포스팅 본문 상단에 설치되어야합니다' 라는 문구가 안내되어있습니다.
짱라이브에 비해서 친절합니다.

하지만 이 곳에도 함정이 있습니다.


승인심사 까지는 2~3일 소요되며, 승인 완료 전까지는 수익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수정신청시 심사기간 동안 발생된 수익은 실적에서 제외됩니다.


처음 신청하고 승인이 되기까지는 광고가 노출되어도 실적으로 인정해주지 않고 있습니다.
광고의 위치나 여러가지 요소를 확인하기 위해서라고 밝히고 있지만 이 기간동안 블로거 분들은 손실을 감수해야만 합니다.


2. 다른 도메인도 추가해볼까?

애드젯 프리미엄 광고는 초기 1회의 승인으로 완료되는 것이 아닌, 등록하고 싶은 URL을 추가할 때마다 승인신청을 해야합니다.

블로그 URL이 바뀌거나 새로운 블로그 주소를 추가하고 싶을때, 혹은 운영하는 다른 블로그의 주소를 추가하고 싶을때 모두 수정신청을 해야합니다.
이 기간 동안 기존에 승인신청을 받은 URL 에서 수익이 발생하더라도 수익금은 적립되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www.abc_blog.com 이라는 블로그를 등록 되어 있는 상태에서 www.abc_blog_2.com 블로그를 추가 하고 싶다면 수정신청을 해야하며 추가되는 기간 동안 수익금이 적립되지 않습니다.
www.abc_blog.com 라는 블로그에는 계속 광고가 노출되고 있고, 단지 사이트 추가일뿐이지만 수익금은 적립되지 않습니다.

부정노출을 방지하기 위해서라고는 하지만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 애드젯 바로가기




지금까지 새로운 수익모델, 최적의 위치선정, 노하우 등과 같은 것에만 관심을 가지지 않았었나요?
이제부터라도 수익을 위해 좀더 꼼꼼한 블로거가 되어봅시다~

'I luv WWW' 카테고리의 다른 글

KM player 삭제  (0) 2011.04.17
아직도 IE6 쓰니?  (1) 2011.04.14
세븐일레븐, 바이더웨이 3000원 쿠폰  (0) 2011.04.06
11번가 5000원 쿠폰을 100원에!  (0) 2011.04.06
구글 애드센스 클릭율 높이는 법  (0) 2011.04.06